인사노무 컨설팅


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적법하고 효과적인 제도 개선안을 제시합니다.



■ 규정정비 컨설팅의 필요성

① 노동관계법령 위반 리스크 제거를 통한 법적 이슈 최소화


노동관계법령에서는 기업으로 하여금 반드시 갖추어야 할 서류 또는 규정등을 작성하고 신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근로계약서를 비롯해 근로자명부, 취업규칙, 노사협의회 규정 등 필수적 기재사항을 확인하여 각 규정들을 마련하고 정비해야 합니다.


② 제도의 불명확성에 대한 노사 분쟁 사전 예방


형식적인 제도 운영 또는 과거 규정의 미개정으로 인하여 현재 사업장의 실태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제도의 경우 그에 대한 해석과 적용에 있어 노사간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같은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의 실질적 운영 실태를 반영한 제도의 개선과 운영이 필요합니다. 


③ 담당자 입/퇴사, 업무순환 등에 따른 업무공백 등 방지를 위한 인사노무 규정 및 시스템의 확립 필요성 


기업의 인사노무담당자들이 입/퇴사, 순환보직 등을 이유로 변경되는 경우 담당자 공백에 따른 실무적 혼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회사차원에서 인사노무제도에 관한 내용을 취업규칙 등 규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④ 인사노무체계 확립을 통한 직원들의 신뢰도 및 만족도 증가


규정화된 제도는 직원들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며, 회사에 대한 만족도는 신뢰도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직원들의 조직몰입 관점에서도 체계화된 규정과 제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 인사노무 컨설팅의 종류


구분내용
규정정비 컨설팅

- 근로계약서, 직원명부, 임금대장, 임금명세서 셋팅, 연차휴가사용대장, 취업규칙, 노사협의회 규정 제·개정 등

전문 컨설팅

- 채용 프로세스 수립·개선 컨설팅

- 임금체계 수립·개선 컨설팅 

- 평가체계 수립·개선 컨설팅

- 성과관리체계 수립·개선 컨설팅 등